본문 바로가기

네이버 블로그 운영해서 돈벌기

네이버 블로그 검색 로직의 진화 스토리 (리브라, C랭크, 다이아)

네이버에서는 블로그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여러 로직을 개발하고 진화시키고 있습니다.
리브라, C랭크, 다이아, 이런 것들이 바로 네이버 블로그 로직이죠.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 로직이 2012년도 리브라를 시작으로 오늘의 현재까지 어떻게 변화를 하고 있고,

또 네이버 블로그 로직이 궁극적으로 바라는 비전, 목적은 무엇인지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리브라 - 여뷰징 꼼수의 세상을 만들다.

 

 

네이버는 2012년도 검색 로직 리브라를 적용합니다.

무려 10년 전이죠. 

당시에는 최첨단 최신 로직 일지 모르지만, 지금의 기준으로 보면 아주 허술합니다. 
키워드, 사진수, 글자수, 1일 1포스팅, 공감과 댓글 수, 이웃 수 등
지금보면 아주 단순한 1차원 적인 검색 로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용자들은 이 헛점을 금방 파악하고, 이를 꼼수로 활용하여 블로그 상위 노출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어서 마케팅 업체들까지 이 꼼수를 활용하기 시작하고

결국 네이버 블로그는 상업성, 광고성 포스팅으로 도배가 되기 시작하죠.
실제로 저도 많이 써먹었는데요 ^^
제목에 키워드 넣고, 본문에 키워드 4~5번 넣고, 글자수, 사진수만 맞추면 어느정도 상위 노출이 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꼼수가 있다보니 
진짜 양질의 글을 작성하더라도 이 꼼수를 사용하지 않으면 노출이 밀리는 어처구니 없는 결과가 나오기도 합니다.

점점 일반 사용자들도 이를 인식하기 시작하고, 블로그에 있는 내용들은 불신하게 되면서,

결국 점점 사용자들은 떠나기 시작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위기죠.

 


2. C랭크 - 꼼수글과의 전쟁 선포

 

 

위기를 인식한 네이버는 꼼수 글을 막기 위해 C랭크 로직을 적용합니다.

C랭크 로직은 리브라 로직에서 무분별하게 쏟아져나왔던 상업성, 사행성 포스팅을 걸러내기 위한 필터 로직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단순하게 포스팅의 어떠한 규칙이나 패턴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포스팅 작성자의 신뢰도까지 노출 점수에 반영하는 것이죠.

따라서 포스팅 내용이 아닌 규칙이나 패턴만 신경 쓰던 꼼수 글들은 점점 뒤로 밀려나 사라지게 됩니다.

이렇게 꼼수글과의 전쟁에서 이기는 듯싶었으나... 여기서 문제가 또 발생합니다.

블로그를 이제 막 시작하는 신규 사용자들은 당연히 신뢰도가 없을 수밖에 없죠.

상업성, 광고성 목적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신뢰도가 떨어진다는 이유로 신규 사용자들은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게 되는 결과가 나오는 것입니다.

이제 신규 사용자들은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티스토리, 브런치, 유튜브 등 타 플랫폼을 선택하게 됩니다.

 


3. 다이아(D.I.A) - 신규 사용자에게 희망을 주다.

 

 

위기를 인식한 네이버는 신규 사용자들을 잡기 위한 다이아 로직을 적용합니다.

포스팅 작성자가 신뢰도가 낮더라도, 다른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양질의 포스팅을 올린다면
검색 노출을 시켜준다는 것이 이 로직의 목적입니다.

이렇게 블로그 로직이 진화한 결과, 많은 헛점들이 사라지고 점점 완벽해지는 것 같이 보이지만

우리 사용자들은 역시나 새로운 꼼수를 찾아내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네이버는 다이아 플러스라는 로직까지 적용하였고, 꼼수 글과의 전쟁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네이버 블로그 로직의 진화는 계속되는 것이죠.

 


마무리 정리

네이버 블로그 로직의 목적은 단 하나입니다.

 

"사용자들에게 양질의 포스팅을 보여주겠다."

 

네이버는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에 반하는 꼼수와의 전쟁을 계속 이어갈 것이며,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주는 광고 수익이 어마어마하거든요~

 

아직도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해 꼼수를 찾아다니는 분들께 

감히 한말씀 올리고 마무리하겠습니다.

 

네이버를 이기려 하지 마세요. 어차피 지는 싸움입니다.

네이버가 나가려는 방향을 인정하고 받아들이세요.

그냥 순리에 따라 네이버와 함께 나아가는 것이 훨씬 편하고 효과적일 것입니다.

 

끝으로 네이버 블로그 이웃에 대한 포스팅을 하나 공유해드립니다. 

블로그 이웃은 인스타그램 팔로워와 똑같습니다. 

초보 블로거분들은 반드시 이웃이 필요합니다. 

왜 필요한지 아래 포스팅을 통해 한번 살펴보세요~ ​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네이버 블로그 이웃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

https://upccess.tistory.com/1

 

네이버 블로그 이웃이 왜 필요할까? 2가지 이유를 알려드립니다.

초보님들~ 최적화 된 블로그를 운영하시려면 블로그 이웃은 필수입니다. 물론 이것이 최적화 블로그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여러분들의 블로그를 최적화하는 많은 방법들이 있긴

upcces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