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플레이스에 광고해서 상위에 올리기만 하면 손님이 올까요?
❌ 인스타, 페이스북 광고를 하면 손님이 올까요?
❌ 체험단을 초대해서 블로그 리뷰를 올리면 손님이 올까요?
글쎄요...
홍보 뒤에 영업이 붙어주지 않으면, 돈 낭비만 될 수 있습니다.
"강남역에서 데이트를 할 잠재 고객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이 잠재 고객은
네이버에서 "강남역 데이트 맛집" 혹은 "데이트 카페"를 검색할 것입니다.
그러면 네이버에서는 이와 관련 된 여러 가지 블로그 리뷰들을 보여줄 것이고,
잠재 고객은 이 블로그 리뷰를 확인할 것입니다.
그리고 몇개의 매장에 대해 관심이 생길 것입니다.
이 몇개의 매장이 데이트 시 방문하게 될 후보 매장이 되는 것이죠.
간혹 블로그 리뷰 한 개만 딱 보고,
"아~~ 이 음식점을 바로 가야겠다~~"라고 바로 확정하는 고객도 있지만,
이는 매우 드문 케이스죠.
분명 여러 후보 매장을 마음 속에 담아두고, 이 중 하나를 선정해서 방문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러 후보 매장 중 진짜 방문하게 될 단 한 개의 매장은 어떻게 선정이 되는 걸까요?"
잠재 고객은 후보 매장들을 알아보기 시작할 것 입니다.
메뉴도 알아보고, 가격도 확인하고, 인테리어 분위기도 살펴보고
매장 위치, 주차 정보도 체크해야겠죠.
그리고 데이트 맛집이라면 화장실도 체크할 필요가 있을 것이고...
이렇게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하면서 실제로 방문할 매장을 선정하게 되겠죠.
대충 이해가 되시죠?
그럼 오늘 내용을 정리하면서, 소상공인 사장님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홍보 활동을 해야 합니다.
아무도 우리 매장을 몰라요.
우리 매장은 무엇이 좋고, 무엇이 팔리고, 얼마이고, 어떻게 장사를 해야 하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우리가 그들에게 알려야 합니다.
우리 매장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우리 매장을 알림으로써 잠재 고객을 확보하게 되는 것이고,
이것이 바로 "홍보 활동"입니다.
그리고 이 잠재 고객을 우리 매장으로 끌고 오게 하는
"영업 활동" 이 바로 이어져야 합니다.
두 번째. 잠재 고객을 설득하는 영업 활동을 해야 합니다.
우리 매장에 관심이 생긴 잠재 고객들은
어떤 메뉴가 있는지, 방문자들의 후기는 어떤지
가격은 얼마인지, 가게 분위기는 어떤지
많은 관심이 있을 것이고, 이를 알아보기 위해 다시 검색을 할 것입니다.
이때!
이 정보들을 인터넷에 올리지 않은 매장은 바로 탈락!
찾기 어렵게 올린 매장도 탈락!
부실하게 올린 매장도 탈락이 됩니다.
그럼 탈락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합니다. 반대로 하면 됩니다.
우리 매장의 정보를 정성껏 준비한 후에
우리 잠재 고객들이 쉽고 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올리면 됩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매장 정보를 활용해도 좋고요,
네이버 모두 홈페이지를 할 줄 아시면 더욱 좋겠죠.
매장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도 좋고,
카페나 디저트 매장은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모든 것을 다하시면 더욱 좋고요.
이렇게 홍보 활동으로 잠재 고객을 만들었다면,
이 잠재 고객을 설득 할 수 있는 "영업 활동"도 반드시 준비하셔야 하겠습니다.
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하트) 공감 부탁드립니다.
<이어서 보면 좋은 포스팅>
돈 없는 사장님들을 위해 무료 매장 홍보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https://upccess.tistory.com/14
돈 없는 사장님들을 위해 무료 매장 홍보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네이버 지도에는 누구나 무료로 내 매장의 위치를 등록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 위치 검색으로 매장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이건 그냥 무조건 하
upccess.tistory.com